영화 삽입곡, 편곡 표절 논란

March 20, 2014 § Leave a comment

 

영화 <수상한 그녀> 삽입곡 ‘한번 더’가 페퍼톤스의 ‘레디, 겟 셋, 고!’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합니다.

두곡 비교하기관련기사 보기.

 

우선 두 곡은 구성과 코드 진행이 매우 유사하다. (노래 전반부와 후렴을 이어주는) 브리지에서 전조(조바꿈)가 이뤄지며 전개의 동력을 만들어내는 것과 구체적인 코드 배치가 우연이라 하기엔 지나치게 닮아 있다. 그간 편곡 표절의 사례를 보면 코드 진행은 원곡과 달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번 더’는 코드 진행마저 원곡의 것을 거의 그대로 옮겨놓았다. 같은 코드 위에서 표절 의혹을 피하기 위해 억지로 원곡과 다른 멜로디를 쓰려다 보니 어색한 멜로디 진행이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또 두 곡은 악기의 선택과 배치가 거의 동일하다. 인상적인 패턴의 드럼이 진행을 이끌고, 조금 높은 피치의 스트링이 곡에 색채를 더한다. 또 건반과 기타의 코드 연주 방식, 고음이 강조된 악기들의 톤 메이킹, 싱커페이션(당김음)을 활용한 섹션 등 많은 점이 비슷하다.

Tagged: , , , , , , , , , ,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What’s this?

You are currently reading 영화 삽입곡, 편곡 표절 논란 at art law gallery.

met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