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워진 아시아 미술시장

December 30, 2013 § Leave a comment

아시아 미술 시장이 뜨겁습니다. 뉴스위크에 따르면, 2009년 이후 세계 억만장자의 숫자는 세배로 증가해 2170명이 됐는데, 지난해에는 아시아에서 새로운 억만장자 18명이 나왔으며, 2017년에는 아시아의 억만장자 수가 유럽의 억만장자 수보다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흥부자, 즉 예술품 구매력이 있는 수퍼리치들이 아시아 파워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최근 경매에서 고가의 미술품들을 낙찰받으며 ‘큰손’임을 과시한 콜렉터들 상당수가 아시아인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세계적 경매회사와 갤러리, 아트딜러들이 중국, 홍콩, 인도, 러시아 등으로 몰려 들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9월에는 크리스티가 상하이에서 본토 첫 경매를 연데 이어, 11월 28에는 소더비가 베이징에서 경매를 열어 세계 양대 예술품 경매회사가 중국 본토에 성공적으로 진출(블로그 보기)한데 이어, 뉴욕의 페이스 갤러리, 가고시안, 리만, 머핀, 갤러리 페로탱 등 세계적 갤러리들이 중국과 홍콩에 연이어 지점을 열었습니다. 여기에 한국 갤러리인 학고재도 가세, 12월 20일 상하이에 지점을 열었지요. 이미 세계 대표적인 아트페어인 아트바젤이 홍콩에 진출해 2회째 쇼를 개최했습니다. 싱가포르도 길먼 베력 문화예술단지를 열고 세계적 갤러리들을 유치하고 있으며 현대미술센터도 개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크리스티는 상하이에 이어 인도 뭄바이에 지사를 냈습니다. 그리고 예술 시장에서 중국의 파워가 강해짐에 따라 개혁의 요구되고 있다는 뉴욕타임즈 기사입니다.

Tagged: , , , , , , , ,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What’s this?

You are currently reading 뜨거워진 아시아 미술시장 at art law gallery.

met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