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온라인 예술품 매매 사업 본격화

July 5, 2013 § Leave a comment

아마존이 다시 온라인 예술품 매매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물론 지금도 포스터나 싼 판화류는 매매하고 있지만, 다소 예술품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군소 갤러리들과 협상중이라고 합니다.

이미 1990년대 후반, 소더비나 아트넷(artnet)등이 온라인 예술품 매매사업을 개척한 바 있으나, 결과는 성공적이지 못했죠. 대다수의 콜렉터들은 작품을 직접 보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꺼림칙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역시 1999년 소더비를 파트너로 해 온라인 예술품 매매 시장 개척에 나섰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환경이 변화했다는 게 아마존의 생각인 것 같습니다. 우선, 예술품 매매가 국제적이 되었고, 점차 많은 전 세계의 콜렉터들이 좀 더 편한 방법으로 예술품을 구매하기를 원하며, 가격대가 있는 작품들도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증거들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러리들은 아마존에 중개수수료로 약 5~20%를 지불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이 저가의 판화나 사진에 중점을 둘 것인지, 아니면 회화나 조각 같은 고가 예술품도 판매할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아마존을 통해 인터넷 예술품 시장이 활기를 띄게 될 것인지 기대 됩니다.

Tagged: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What’s this?

You are currently reading 아마존, 온라인 예술품 매매 사업 본격화 at art law gallery.

met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