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와 반달리즘] 전시장 습격 사건

June 25, 2013 § Leave a comment

정치적 이유로, 또는 정치적 의사 표시를 위해 예술 작품을 훼손하고 절도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최근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프랑스에서는 동성애 혐오자들이 자신들의 반대 의사 표시를 위해 예술 작품을 훼손하는, 이른바 반달리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파리 3구의 한 광장에서 야외 전시중인 올리비에 시아파 Olivier Ciappa의 사진전 ‘상상의 커플들(Les couples imaginaires)’ 이 습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상상의 커플들’은 각계각층의 유명인들을 모델로 동성애 커플이나 동성혼 가족의 모습을 연출한 작품들인데요, 전시 중인 가운데 30여 점의 사진들이 칼로 난도질 당하고 찢어지는 등 훼손을 당했습니다. 3명의 용의자는 현장에서 체포됐습니다만, 동성애 혐오자들은 동성애 반대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동성애 혐오를 표출하는 것도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행위이지만, 예술품 훼손이라는 극단적 방법으로 자신들의 반대 의사를 표출하는 것은 더더욱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일 것입니다.

Tagged: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What’s this?

You are currently reading [표현의 자유와 반달리즘] 전시장 습격 사건 at art law gallery.

met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