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reme 사례: 패션 브랜드 상표권 침해 소송

June 18, 2013 § Leave a comment

미국의 의류 브랜드인 수프림 Supreme이 자사의 디자인에 대한 상표권을 침해했다며 디자이너 Leah McSweeney의 Married To The Mob(MOB)을 상대로 천만 달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994년 뉴욕 맨해튼에 처음 문을 연 수프림은 뉴욕의 젊은 스케이터와 예술가들의 주요 고객으로 상대하며 힙합과 펑크, 그리고 팝컬쳐를 이용해 크게 유행시키면서 L.A.와 런던, 일본 등으로 확장해 갔습니다. 수프림은 영화나 잡지 등에서 이미지를 차용해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죠. 이미지를 차용할 때 일부는 이용허락을 받기도 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의 전략은 한정된 양만을 생산해 빨리 팔아치우는 방식인데요, 따라서 이미지를 차용당한 저작권자 측에서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전에 다 팔아버리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나중에 이미지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유지해 왔습니다. 수프림은 특히 개념미술가인 바바라 크루거 Barbara Kruger의 트레이드마크인 활자체(typeface)를 차용해 브랜드의 로고로 사용했으며, 예술가들과 협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제프 쿤즈나 조지 콘도가 이 회사의 스케이트 데크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사건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2004년 리아 맥스위니 Leah McSweeney라는 젊은 여성 디자이너가 여성용 스케이트 패션 라인인 Married To The Mob을 출시하면서 일종의 오마주로서 수프림사의 로고 스타일, 즉 바바라 크루그 스타일의 활자체를 이용해 ‘Supreme bitch’라는 티셔츠를 만들어 팔기 시작합니다. 수프림사가 성공할수록 이 ‘Supreme bitch’ 티셔츠도 인기를 끌었는데, 유명 가수 리하나는 ‘Supreme bitch’ 마크가 새겨진 모자를 착용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고, Urban Outfitters나 Karmaloop 같은 유명 의류 소매업체에서도 ‘Supreme bitch’ 사의 아이템들을 팔았다.

문제는 McSweeney가 ‘Supreme bitch’에 대한 상표권 등록 신청을 하면서 인데요, 이 소식을 접한 수프림측이 McSweeney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죠. 수프림의 제임스 제비아 James Jebbia 사장은 McSweeney가 단순히 로고를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프림의 인기에 편승해(piggybacking) 자사의 브랜드를 팔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처음 ‘Supreme bitch’에 대한 이용허락을 해주었을 때는 한시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보고 허락한 것인데, 이제는 모자부터, 티셔츠, 타월, 머그컵, 마우스 패드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립니다.

McSweeney도 반박합니다.

“‘Supreme bitch’ 디자인은 2004년 처음 MOB 콜렉션을 런칭할 때부터 사용했으며, Jebbia 사장이 당시에는 디자인을 사용하도록 허락하더니 이제서는 자신의 상표권이 침해되었다고 나를 고소하고 있다…타사의 브랜드 로고를 도용하는 다른 회사와 달리 MOB 콜렉션은 나름의 정체성과 미적 특징이 있다. 수프림사는 내가 만드는 디자인에 패로디를 이용할 예술의 자유를 탄압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패로디는 길거리패션과 스케이터들에 만연해 있는 강력한 표현의 자유라고 생각한다.”

바바라 크루거의 활자체를 차용한 의류업체의 브랜드, 이 의류업체의 브랜드를 차용한 다른 의류업체, 과연 상표권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Tagged: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What’s this?

You are currently reading Supreme 사례: 패션 브랜드 상표권 침해 소송 at art law gallery.

meta

%d bloggers like this: